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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케팅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인 마케팅연구는 개념적, 방법론적, 실증적으로 우수한 논문을 게재함으로써 마케팅의 학문적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연구는 1986년 창간 이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마케팅 학술지가 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2013년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인용지수에서 국내 사회과학 전분야의 학술지 744개 중 당당 10위, 경영학 학술지 중에서는 2위를 차지함으로써 대한민국의 학계에서 손꼽히는 학술지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연락처]  

 

(우: 03063)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 25-2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33423호  이은주 교수 연구실

 

   T  02 - 760 -0141    F 02-760 -0440  

 

 

(우: 49236) 부산광역시 서구 구덕로 225 (부민동 2가)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1405호  차경천 교수 연구실 

 

          T  051- 200-7466    F  051-200-7423 



     e-mail: journal@kma.re.kr

 

 


[심사료]

 10만원

  우리은행 1006-501-477392 마케팅연구편집위원회

 


 

       

 

 

마케팅연구 편집방침

 

마케팅연구는 한국마케팅학회에서 발행하는 학회지로서 마케팅 분야의 실증적, 개념적, 그리고 방법론적 논문을 게재하는 학술지이다. 마케팅연구 편집위원회는 마케팅연구에 제출되는 논문들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리뷰, 편집, 그리고 발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편집방침을 따른다.

 

1. 논문제출 자격

마케팅에 관한 학술적 연구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누구나 본 학회지에 투고할 수 있다.

 

2. 게재가능 원고

마케팅연구에 게재가능한 원고는 마케팅 분야의 실증적, 개념적, 그리고 방법론적 논문과 연구보고서(Research Reports)이다. 사례연구는 학술 논문집에 적격하지 않아 게재하지 않는다.

 

3. 연구보고서 섹션

연구보고서(Research Reports) 섹션은 표제, 초록, 표와 서식, 참고문헌, 부록 등을 제외한 논문의 길이가 짧은 (폰트10/ 줄간격1을 기준으로 10페이지 내외의) 연구 논문들을 게재할 수 있는 마케팅연구 내의 하위 섹션으로, 이를 통해 참신하고 트렌디한 아이디어의 연구를 활성화 시키고, 지식의 보다 용이한 확산을 도모하며, 학문적 발전에 역동성을 부여하고자 한다.

 

4. 중복 제출 금지

마케팅연구에 제출하는 논문은 국내 또는 해외의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거나 리뷰 중인 것이 아니어야 한다. 또한 마케팅연구에 제출되어 리뷰 중인 상태에서 다른 학술지에 제출할 수 없다.

 

5. 부적격 논문

편집위원장은 제출된 논문이 다른 연구자들의 논문이나 저서를 표절한 것으로 판단하면 이를 부적격으로 판정하고 리뷰 과정에 넘기지 않고 저자에게 반환한다. 투고자는 논문 투고 전에 반드시 국학술지인용색인(KCI) 논문유사도검사 서비스를 이용한 논문표절검사를 통해, 표절심사결과를 심사본, 투고본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최종 논문게재확정 후 편집국에서 자체적으로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논문유사도검사 서비스 이용하여 논문표절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만약 표절검사 결과 문제가 발견되면, 논문의 게재는 취소될 수 있다.

 

6. 편집위원과 심사위원단

편집위원회(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편집위원장은 마케팅의 주요 영역별로 연구 성과가 우수하고 리뷰 경험이 많은 15명 이내의 사람들을 편집위원(Area Editor, AE)로 위촉한다. 편집위원은 위원장의 요청에 응할 의무가 있으며 편집관련 사항을 위원장에게 건의할 수 있다.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이 소집하여 재적인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인원 2/3의 찬성으로 편집 관련 사항을 의결할 수 있다.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과 의논하여 논문의 리뷰를 위한 심사위원단을 구성한다. 심사위원단은 연구 성과가 우수하거나 편집위원회가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으로 구성한다.

 

7. 리뷰 절차

① 투고된 원고는 마케팅연구의 투고요령과 성격에 맞는 경우에만 리뷰의 대상이 된다. 편집위원장은 투고요령이나 성격에 맞지 않는 원고를 리뷰 과정에 넘기지 않고 저자에게 반환하거나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② 논문이 접수되면 편집위원장은 논문접수 사실을 저자에게 이메일로 통지하고, 투고된 논문이 속하는 영역의 편집위원에게 3인의 리뷰어 추천을 의뢰한다. 해당 영역에 전문성을 가진 편집위원이 없는 경우에 편집위원장은 객원 편집위원(ad hoc AE)를 초빙할 수 있다. 편집위원은 리뷰어를 원칙적으로 심사위원단 중에서 선정하지만, 해당 논문의 적절한 리뷰어가 심사위원단에 없는 경우에는 객원 리뷰어(ad hoc reviewer)를 선정할 수 있다.

③ 논문 리뷰는 저자와 리뷰어가 서로 모르는 상태에서 이루어진다(double-blind review).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이 추천한 3인의 리뷰어 중 2인에게 리뷰를 의뢰한다. 편집위원장으로부터 논문의 리뷰를 의뢰 받은 리뷰어는 논문의 발송일로부터 3주 이내에 리뷰 결과가 편집위원장에게 도착할 수 있도록 논문을 리뷰하고 발송한다. 논문의 영역이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기타의 이유로 논문을 심사 할 수 없는 경우 리뷰어는 이를 즉시 편집위원장에게 알리고 수령한 논문과 일체의 문서를 반송한다.

④ 편집위원장은 리뷰어에게 원고를 보낸 날로부터 3주 이내에 리뷰 결과를 수령하지 못하면 즉시 독촉을 한다. 리뷰어가 리뷰를 계속 지연하면 편집위원장은 원활한 리뷰를 위해 새로운 리뷰어를 선정하여 리뷰를 의뢰할 수 있다.

⑤ 리뷰가 완료되면 해당 편집위원은 리뷰 결과를 토대로 게재여부에 대한 판정을 내리고 이를 편집위원장에게 추천한다. 판정을 내리기 위하여 필요할 경우, 편집위원은 별도의 리뷰어에게 리뷰를 의뢰할 수 있다. 편집위원장은 원칙적으로 편집위원의 판정에 따르지만, 필요할 경우 편집위원과 의논하여 판정을 바꿀 수 있다.

⑥ 논문의 수정?보완 판정이 내려지면, 편집위원장은 저자에게 그 내용을 알린다. 논문의 수정?보완을 요청 받은 저자는 편집위원장이 수정요청서를 발송한 날로부터 4개월 이내에 수정본과 수정요지서를 제출하여야 한다(이는 1차 리뷰 뿐만이 아니라 2차 이후의 리뷰에도 적용됨). 저자가 편집위원장에게 타당한 사유와 함께 수정본 제출일의 연장을 요청하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이를 수용할 수 있다. 저자가 사유를 통보하지 않고 4개월 이내에 제출하지 않으면 자신의 논문을 논문리뷰과정으로부터 철회한 것으로 간주한다.

⑦ 편집위원장은 수정?보완된 논문과 수정요지서를 받은 후 이를 당초의 리뷰어들에게 보내 2차 리뷰를 하도록 요청한다. 2차 리뷰 기간은 2주로 한다.

⑧ 편집위원장은 저자로부터 수정본과 수정요지서를 받아 이를 각 리뷰어에게 보낼 때 다른 리뷰어의 리뷰내용과 수정요지서를 함께 보낸다. 이를 통하여 각 리뷰어가 수정본을 리뷰할 때 다른 리뷰어의 의견을 고려함으로써 보다 공정한(unbiased) 평가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8. 논문의 게재 시점과 배치 순서

게재 결정된 논문은 가급적 가장 가까운 시기에 발행되는 호에 게재된다. 논문의 게재가 결정되면 편집위원장은 저자에게 논문원고를 투고요령에 맞추어 편집한 후 편집된 논문 파일과 게재료를 편집위원회로 보내 줄 것을 요청한다. 마케팅연구의 각 호에 게재되는 논문들은 원칙적으로 최종본과 게재료가 접수되는 순서에 따라 위치된다.

 

9. 편집위원장의 원고제출 제한

마케팅연구에 제출되는 모든 논문들에 대하여 완벽하게 공정한 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편집위원장은 임기 동안 자신의 원고를 마케팅연구에 제출할 수 없다.

 

10. 게재 논문의 판권

마케팅연구에 게재된 논문의 판권은 한국마케팅학회가 갖는다.

 

11. 게재 논문의 저작권 이양 동의

2017년 5월부터 마케팅연구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에 대해 저자들은 게재확정 이후 이양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마케팅연구 윤리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마케팅연구의 연구윤리를 확립하고 연구부정행위를 방지하며, 연구 부정행위 발생 시 이를 공정하고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윤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데 목적을 둔다.

 

제2조(적용대상) 이 규정은 마케팅학회 모든 회원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3조(적용범위) 연구윤리 및 연구진실성과 관련하여 다른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에 의한다.

 

제4조(용어의 정의)

연구부정행위란 연구의 제안, 수행, 보고 및 발표하는 과정에서 행하여진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행위 및 중복게재 등을 말하며, 이는 다음 각 호과 같다.

1.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2.“변조”는 연구 재료, 장비 및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표절”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결과 등을 적절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또는 “자기표절”은 기 출간한 자신의 연구내용을 인용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학문적ㆍ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학문적ㆍ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5.“중복게재”는 연구자 자신의 이전 연구결과와 동일 또는 실질적으로 유사한 학술적 저작물을 다른 학술지에 다시 제출하여 출간하는 것을 말한다.

6. 기타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를 말한다.

 

제2장 연구윤리위원회의 설치와 운영

 

제5조(연구윤리위원회의 설치 및 기능) 마케팅연구 편집위원회 내에 연구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설치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및 의결한다.

1.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2. 연구부정행위의 예방 및 조사에 관한 사항

3. 연구부정행위 검증 및 결과처리와 후속조치에 관한 사항

4. 기타 위원장이 부의하는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제6조(위원회의 구성) 

① 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을 포함하여 10인 이내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과 위원의 임기는 당해 직책의 임기와 동일하다.

③ 위원장은 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별도의 전문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제7조(위원회의 운영)

1. 위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회의를 소집한다.

2.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며, 위원장은 위원회의 성립에서 출석으로 인정하되 의결권은 부여하지 않는다. 단, 가부동수인 때에는 위원장이 결정권을 가진다.

3. 위원회의 심의 대상인 연구에 관여하고 있는 위원은 해당 연구와 관련된 심의에 참여할 수 없다.

4. 위원장은 심의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연구책임자 혹은 관리책임자, 제보자에게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관계자를 출석하도록 하여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5. 회의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6. 위원은 심의와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하여 비밀을 준수해야 한다.

7. 위원회는 연구윤리 위반으로 제보된 해당 연구책임자에게 이의 제기 및 소명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연구윤리 위반행위로 판정받은 결과에 대해 연구자는 연구윤리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원장은 위원회 회의를 소집하여 재심의 하여야 한다.

 

제3장 연구윤리 위반의 검증과 후속조치

 

제8조(연구윤리 위반의 검증)

1. 연구윤리 위반이 고발된 경우, 위원회는 그 혐의에 대한 적절한 조사와 처리를 해야 한다.

2.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조사는 기밀을 유지해야 한다.

3.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조사의 결과는 학회에 보고해야 하며, 그 기록은 처리가 종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3년간 보관한다.

 

제9조(연구윤리 위반의 후속조치)

1. 위원회의 조사 결과 연구부정행위가 확정될 경우, 위원장은 이를 공표하고 다음의 제재를 가한다. 이러한 제재는 각각 가해지거나 병과될 수 있다.

① 연구부정 논문의 게재를 불허한다. 게재 논문의 경우에는 학회지의 논문목록에서 삭제하고, 학회는 게재 취소 사실을 회원 및 관련 학술기관에 공지한다.

② 추가적인 제재에 대해서는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0조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부 칙

본 규정은 2012년 12월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