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MOM 1주차 2교시 – 홍성태 교수님의 ‘브랜딩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1.03
첨부파일0
조회수
135
내용

MOM 과정의 첫 강연은 ‘브랜딩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주제로 2014년 한국마케팅학회장이신 홍성태 교수(한양대학교)님이 준비해주셨습니다.

첫 시간인만큼 미미한 어색함과 긴장감이 돌았지만 홍성태 교수님의 재미있는 브랜딩이야기로 한결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가 연출되었답니다.

 

브랜딩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

 

 

 

MOM 과정의 첫 강연은 '브랜딩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주제로 2014년 한국마케팅학회장이신 홍성태 교수(한양대학교)님이 준비해주셨습니다. 

 

첫 시간인만큼 미미한 어색함과 긴장감이 돌았지만 홍성태 교수님의 재미있는 브랜딩이야기로 한결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가 연출되었답니다.  

 

 

 

 

We are in show business -맥도날드 창립자 레이 크록-

 

마케팅의 핵심은 우리 브랜드가 자신의 컨셉을 얼마나 잘 보여주느냐(show)에 달려 있다. 


맥도날드 사례를 살펴보면 브랜드 컨셉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실감할 수 있다.

"밀크쉐이크기계를 파는 50대 외판원이 어떻게 6,000개 매장을 보유한 CEO가 되었을까?" 

맛있는 햄버거는 경쟁의 끝이 없다. 누구나 맥도날드 햄버거처럼 맛있는, 일정한 질의 햄버거를 만들 수 있다. 결국 햄버거를 잘 만드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무엇을 보여주느냐가 문제다. 

 

대체 오늘날가지 맥도날드의 아성이 깨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크록은 햄버거 비즈니스를 '맛의 경쟁'으로 대하면 승부의 끝이 나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간파했다. 그래서 고객에게 맥도날드의 컨셉(Qucik, Service, Clean, Value)을 알리기 시작했다. 레스토랑에서 기본적으로 10~15분이 소요되는 햄버거를 스피디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판매하는 것이 맥도날드의 경쟁력이다!

 

 

 당신은 인지하던 안 하던 매순간 브랜드를 관리하고 있다. -다니엘 핑크-

 

마케팅에서 브랜드가 왜 중요할까? 그리고 브랜드를 이야기할 때 왜 브랜딩이라고 할까?

 

모든 일은 ‘브랜드 컨셉’ 관리의 과정이다. 컨셉을 만든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체험했을 때 느껴져야 한다. 이를 conception (7c)과 experince(7e)로 정리할 수 있다.

 

 

 

Condensation(응축)이란 ‘짧게 줄인다’가 아니라 ‘핵심에 다가간다’이다.

 

브랜드를 이야기할 때 명사가 아닌 동사 Branding이라고 하는 이유는, 브랜드 컨셉은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발하여 만들어 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브랜드에 관해 머리 속에 정리, 나열한 것들을 응축하는 과정을 통해 메타포를 만들어낸다면, 하나의 브랜드 컨셉을 도출할 수 있다.

 

우리 브랜드를 한마디로 응축하면 무슨 가치를 표방하는지 핵심 컨셉을 만들어가면서 직원들과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컨셉을 공유하는 회사와 공유하지 않는 회사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미국의 린든 존슨 전 대통령이 나사를 방문했을 때, 청소부에게 무슨 일을 하느냐고 묻자 주저 없이 ‘우주선을 달에 보내는 일’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는 유명한 일화에서 업의 개념과 컨셉을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주옥같은 말씀들로 첫 수업을 임하는 수강생들에게 여러가지를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멋진 강연이었습니다.  남은 9주간의 시간이, 앞으로 채워질 것들이 기대되는 하루였습니다.  

 

 

창의성을 원한다면 정석부터 익혀라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와 지식이 무의식의 세계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 홍성태의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중에서

 

 

마지막으로 MOM 과정의 컨셉을 홍성태 교수님 책 속에서 찾아보았습니다. 공감이 되시나요?

첫 수업을 어떻게 느끼셨는지 이야기 나눌 기회가 곧 생기겠지요. ^^  

 

그럼 다음 과정에서 또 뵙지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