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6일 첫 날의 강의는 연세대학교 장대련 교수님께서 <IBC: Integrated Brand Communication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관리> 라는 주제로 시작하셨습니다.
강의의 주요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IBC 의 기본 정의와 특징
2. IBC 의 평가와 비교
3. TRANS 브랜딩
4. 향후 로드맵
5. 맺음말
교수님께서는 광고/IBC 가 사람이 대화가 아닌 정보전달 매체를 이용하여 어떤 제품을 특정 대상에게 소개하거나 판매를 하는 활동임을 설명하셨습니다. 또한 정의와 함께 5W 모형을 통해서 그 의미를 강조하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체/촉진의 평가와 광고 및 판매촉진의 비교를 통하여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다양성과 통합성이 중요시 되며, 지속적 브랜드 관리를 위해 트랜스(TRANS) 브랜딩 관리가 중요시 됨을 설명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