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연구 편집방침
마케팅연구는 한국마케팅학회에서 발행하는 학회지로서 마케팅 분야의 실증, 개념, 그리고 방법론 관련 논문을 게재하는 학술지이다. 마케팅연구 편집위원회는 마케팅연구에 제출되는 논문들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심사, 편집, 그리고 발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편집방침을 따른다.
1. 논문제출 자격
마케팅에 관한 학술적 연구에 관심을 갖는 저자는 누구나 본 학술지에 투고할 수 있다.
2. 게재가능 원고
마케팅연구에 게재가능한 원고는 마케팅 분야의 실증, 개념, 그리고 방법론을 다룬 학술연구를 대상으로 한다. 사례보고나 실무적 연구는 학술 논문집에 적합하지 않아 게재하지 않는다.
3. 연구 노트
연구 노트(Research note)는 표제, 초록, 표와 서식, 참고문헌, 부록 등을 제외한 논문의 길이가 짧은 (폰트10/ 줄간격1을 기준으로 10페이지 내외) 연구 논문을 게재할 수 있는 마케팅연구 내의 하위 섹션이다. 이를 통해 참신하고 트렌디한 연구를 활성화 시키고, 지식의 용이한 확산을 도모하며, 학문 발전에 역동성을 부여하고자 한다.
4. 특별 초청 논문
특별 초청 논문(Special invited paper)는 편집위원회의 요청에 의해 게재된다. 학계 저명한 학자를 통해 새로운 마케팅 연구의 방향이나 연구의 흐름 등을 집중 조명할 필요가 있을 때, 편집위원회에서 주제를 검토하여, 저명 학자를 초청한다. 특별 초청 논문의 경우, 투고료와 게재료를 받지 아니하며, 편집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게재를 확정한다.
5. 특별호 논문
편집위원회는 특정 연구 주제가 심도있게 논의되어야 한다고 판단될 때, 특별호를 구성할 수 있다. 특별호 논문(Special issue paper)은 단독 호(Special issue)로 구성되거나 또는 일부 일반 논문과 함께 게재될 수 있다. 특별호를 위해 특별호 편집위원장을 별도 위촉할 수 있다.
6. 중복 제출 금지
마케팅연구에 제출하는 논문은 국내 또는 해외의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거나 심사 중인 것이 아니어야 한다. 또한, 마케팅연구에 제출되어 심사 중인 상태에서 다른 학술지에 제출할 수 없다.
7. 부적격 논문
편집위원장은 제출된 논문이 다른 연구자들의 논문이나 저서를 표절한 것으로 판단되면, 이를 부적격 투고로 판정하여 심사 과정에 넘기지 않고 저자에게 반환한다. 투고자는 논문 투고 전에 반드시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논문유사도검사 서비스를 이용한 논문표절검사를 통해, 표절심사결과를 원고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 최종 논문게재확정 후 편집국에서 자체적으로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논문유사도검사 서비스를 이용하여 논문표절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만약 표절검사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논문의 게재는 취소될 수 있다.
8. 편집위원회
① 편집위원회(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② 편집위원장은 마케팅의 주요 영역별로 연구 성과가 우수하고 심사 경험이 많은 15명 이내의 학자들을 편집위원(Editorial review board)으로 위촉한다. 편집위원장은 연구 영역에 따라 부편집위원장(Associate Editor)을 위촉할 수 있다. 편집위원은 위원장의 요청에 응할 의무가 있으며 편집관련 사항을 위원장에게 건의할 수 있다.
③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이 소집하여 재적인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인원 2/3의 찬성으로 편집 관련 사항을 의결할 수 있다.
④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의 요청에 의해 임기 내 편집위원 해촉을 할 수 있으며, 편집위원을 추가 위촉할 수 있다.
9. 심사 절차
① 투고된 원고는 마케팅연구의 투고요령과 성격에 적합한 경우에 심사의 대상이 된다. 편집위원장은 적합하지 않은 원고를 심사 과정에 넘기지 않고 저자에게 반환하거나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② 논문이 접수되면 편집위원장은 논문접수 사실을 저자에게 이메일로 통지하고, 편집위원과 상의하여 심사자를 선정한다. 필요할 경우, 편집위원장은 객원 편집위원(ad hoc AE)을 초빙할 수 있다.
③ 논문 심사는 저자와 심사자가 서로 모르는 상태에서 이루어지고(double-blind review), 편집위원장은 2인 이상의 심사자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심사자는 심사를 수락한 날로부터 3주 이내에 1차 심사 결과가 편집위원장에게 도착할 수 있도록 논문을 심사하고 발송한다. 논문의 영역이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기타의 이유로 논문을 심사할 수 없는 경우, 심사자는 이를 즉시 편집위원장에게 알리고 수령한 논문과 일체의 문서를 폐기한다.
④ 편집위원장은 심사를 의뢰한 날로부터 3주 이내에 심사 결과를 수령하지 못하면 즉시 독촉을 한다. 심사가 계속 지연되면 편집위원장은 원활한 심사를 위해 기존 심사자를 새로운 심사자로 대체할 수 있다.
⑤ 심사가 완료되면 해당 편집위원은 심사 결과를 토대로 게재여부 판정을 내리고 이를 편집위원장에게 추천한다. 필요할 경우, 편집위원은 편집위원장과 상의하여 별도의 심사자에게 추가 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 편집위원장은 원칙적으로 편집위원의 판정에 따르지만, 편집위원과 의논하여 판정을 바꿀 수 있다.
⑥ 논문의 수정ㆍ보완 판정이 내려지면, 편집위원장은 저자에게 그 내용을 알린다. 논문의 수정ㆍ보완을 요청받은 저자는 편집위원장이 수정요청서를 발송한 날로부터 4개월 이내에 수정본과 수정요지서를 제출해야한다(이는 1차 심사뿐만 아니라 2차 이후의 심사에도 적용됨). 저자가 편집위원장에게 타당한 사유와 함께 수정본 제출일의 연장을 요청하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이를 수용할 수 있다. 저자가 사유를 통보하지 않고 4개월 이내에 제출하지 않으면 자신의 논문을 논문심사과정으로부터 철회한 것으로 간주한다.
⑦ 편집위원장은 수정ㆍ보완된 논문과 수정요지서를 받은 후 이를 당초의 심사자들에게 보내 2차 심사를 하도록 요청한다. 2차 심사 기간은 2주로 한다.
10. 논문의 게재 시점과 배치 순서
게재 결정된 논문은 가급적 가장 가까운 시기에 발행되는 호에 게재된다. 논문의 게재가 결정되면 편집위원장은 저자에게 논문원고를 투고요령에 맞추어 편집한 후, 편집된 논문 파일과 게재료를 편집위원회로 보내 줄 것을 요청한다. 마케팅연구의 각 호에 게재되는 논문들은 원칙적으로 최종본과 게재료가 접수되는 순서에 따라 배치된다.
11. 편집위원장의 원고제출 제한
마케팅연구의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편집위원장은 임기 동안 자신의 논문을 마케팅연구에 투고할 수 없다.
12. 게재 논문의 판권
마케팅연구에 게재된 논문의 판권은 한국마케팅학회가 갖는다.
13. 게재 논문의 저작권 이양 동의
2017년 5월부터 마케팅연구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에 대해 저자들은 게재확정 이후 이양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개정일 2023년 4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