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1교시 강의는 고려대학교 김상용 교수님께서 “신제품이 꽃도 못 피고 지는 이유는?”이라는 주제로 강의해주셨습니다.
두산 미소주는 왜 실패했을까요? 소니 베타맥스는 우수한 품질에도 불구하고 왜 VHS에 밀렸을까요?
미국시장의 경우 93%의 신제품이 실패합니다. 신제품 실패의 이유는:
우수하지 못한 성능 (시티폰):namespace prefix = o />
소비자 욕구파악 실패 (두산 미소주)
부정확한 시장조사 (마리안느 잡지)
불충분한 경쟁 분석 (소니 베타막스)
잘못된 제품 포지셔닝 (현대 소나타)
과도한 브랜드 확장 (BIC perfume)등 이 있습니다.
김상용 교수님께서는 여러가지 신제품 실패사례를 설명해주신 후 신제품 개발 전략인 ACCORD 모델을소개해주셨습니다.
김교수님께서는 신제품의 성공과 실패의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셨으며 시장 지향적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실패확률을 최소화하라는 제언을 해주시며강의를 마치셨습니다.